황보 선교사들의 선교 소식들 > 선교소식

본문 바로가기

황보민[볼리비아] 황보 선교사들의 선교 소식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조말희
작성일 24-04-09 06:03

본문


얼마전 멀리있는 아요래 마을을 좀 다녀왔습니다.

가는데만 8시간 반, 이전에 몸이 안좋았을 땐 이러한 여행을 생각지도 못했었는데, 이번에는 견딜 수 있었음에 여행 내내 감사하는 마음이었습니다.

브라질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어느 소도시의 구텡이에 자리잡은 "뜨레스 대 마요"라는 이 마을은 한 이십명 정도 사는 작은 마을입니다.

이러한 비슷한 처지에 있는 아요래 마을들이 다 그렇듯이 이 마을도 남의 소유로 되어 있는 빈 땅에 30여년전 무작정 들어와 지금까지 잘 버티어내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문명인들의 사고나 사는 방식을 모르는 채 그들과 잘 섞이질 못하고, 스페니쉬 언어도 부족하고, 특별한 능력이 없이 허드렛일이나 하는 처지이고, 매사에 법도 없이 막무가내적인 이들의 생활방식이다 보니 일반 볼리비아 주민들에게 늘 무시 당하고, 또한 처리하기 힘든 골칫 덩어리로만 여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2022년 10월 1일 그 마을의 아요래 인들에게 일어난 일은, 그들에게 있어 너무도 큰 고통이었고, 잊기에는 아직도 너무 짧은 세월이 아닌가 합니다.

그날 도시에 사는 한 볼리비아 인이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어느 괴한과 싸움이 붙게 되었습니다. 괴한의 칼에 의해 피를 흘리는 사건이었는데 사건진술에 있어 다치게 한 상대방이 아요래 인이었다고 말하는 바람에 판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순식간에 분노한 볼리비아 인들이 우르르 몰려와 트렉터로 아요래 인들의 집들을 마구 밀어붙이고, 집안에 불을 놓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이 어지러운 상황을 이용해 아요래 인들이 가진 몇개 안되는 소유물들을 탈취해 가져가기도 하면서 이곳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어버렸습니다.

나중에 경찰조사에서 아요래 인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지만 이미 아요래 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린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목조로 된 교회가 있었는데 나무 벽의 일부가 불타기까지 했었습니다.

놀라웠던 것은 이에 대응하는 아요래 인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들과 맛붙어 싸우지도 않았고, 나중에 짐을 싸 그곳을 떠나지도 않았습니다.
마치 소리 하나 낼 수 없는 가장 연약한 자의 모습...?
그러면서도 질경이처럼 온갖 어려움가운데서도 끈질기게 살아남는...
아니면 무엇을 믿는 가운데 마치 내면적으로 이와같이 소리치는 듯한,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군대가 나를 대적하여 진 칠지라도 내 마음이 두렵지 아니하며 전쟁이 일어나 나를 치려 할지라도 내가 오히려 안연하리로다" (시27:1,3)

사고 뒤에도 볼리비아 인들과 별로 나아진 상황은 아니지만  그들은 다시 그 재난의 터에 집을 지었고, 교회를 수리 했습니다.
그리고 주의 말씀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디, 어려운 환경의 그들에게 주의 은혜가 늘 함께 하옵기를 소원합니다 

*불타는 아요래 집과 말씀을 나누는 사진입니다.

2024.      4.      6

볼리비아 아요래부족 선교사 황보 민, 재키 드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