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기억만 남기기로 해요 > DKPC 나눔터

본문 바로가기

감사의 기억만 남기기로 해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이정아
작성일 15-12-01 02:50

본문


26070548_1.jpg


26070548_2.jpg


26070548_3.jpg



감사의 기억만 남기기로 해요

정확한 해석인지 몰라도 내겐 '과잉기억증'이 있다. 오래전 의학저널에 실린 한 여성의 사례를 읽었다. 32권의 일기장을 간직하고 있는 그 여인은?어릴적 일들의 날짜와 시간까지 기억한단다. 연구팀이 일기장과 대조해 보니 다 맞았다고 한다. 너무 기억력이 좋아 '초능력자'라는 말도 들었지만 날이 갈수록 너무 많은 기억력으로 인해 생활이 불편해졌다며 의사와 상담을 한 것이다. 연구팀은 그녀의 증상을 '과잉기억증(Hyperthymetic Syndrom)' 이라 칭했다고 한다.

나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흡사하다. 아주 오래된 일들이 마치 사진 찍어 놓은 듯 상자 속에 차곡차곡 있다가 나오는 것이다. 여고 동창들은 내가 가진 자신에 대한 기억을 무척 놀라워한다. 기억을 풀어내면 손뼉치며 "그래 그래, 그런 일도 있었지"하며 좋아한다.

이를테면 곱슬머리 Y가 새로 지은 도서관 유리문을 뚫고 나오려다 출입문이 깨졌다는 둥. 시청각실의 커튼 사이로 담장 너머 미 대사관 가족들의 선탠 모습을 엿보다가 걸린 P의 이야기. 미담보다는 망신 사건들이지만 곱씹는 재미가 크다. 남편의 동창 J선생도 자기 학교의 일을 남편보다 내가 더 잘 기억한다면서 감탄한다. 특히?어느 때 어떤의상을 입었는지 무슨 장신구를 했는지, 하다못해 그걸 어디에서 구입했는지는 아주 정확하게 기억한다.
돌아보니 쓸데없는 기억을 남보다 잘하는 것으로, 그 부분의 뇌용량을 공부에 썼더라면 지금과는 다른 인생을 살지 않았을까 한다.

선행보다는 가십이 더 흥미롭고 기억에 남으니 아마도 남들은 나를 통해 씹는 카타르시스를 얻고 있는지 모르겠다. 동창회나 문인모임,?친교시간에는 내 '과잉기억증'의 팬심들이 주변에 모인다. 스트레스 해소 차원이 아닐까 싶다.

가끔 내 기억력을 두려워하는 이들도 있긴 하다. 부정한 일을 도모하거나, 거짓 학력이나, 가짜 등단, 표절 등을 저지른 사람들이다. 이곳 문단에 속한 후 24년간의 대소사를 거의 기억하니 도무지 지워지지 않는 내 기억 속에서 자신의 챕터를 지우고 싶은 것이다. 기억력 때문에 본의 아닌 악역을 담당하는 셈이다.

지난 주 문단을 잘 아는 분과 이야기 중, 이곳의 한글문학도 세대가 지나면서 끊길 텐데 그 역사를 기록해야 하지 않느냐고 하셨다. 내가 쓴다면 흑역사나 야사 쪽일 터여서 대답이 어려웠다.

감사의 계절을 맞아 내게 지우개 하나 있으면 좋겠다. 옐로페이퍼에나 나옴직한 이야기나 구질구질한 이야기는 다 지워버리고 즐겁고 아름다운 이야기로 감사만 넘치게 남은 생은 살고 싶다. 나쁜 기억은 오래 가고 감사할 기억은 쉽게 잊는 것이 보통 사람이다. "악마는 감사를 모른다"는 신학자 마틴 루터의 말을 빈 감사주일 설교를 들었다. 인간답게 살려면 감사하며 살아야한다는 말로 이해했다.

"건강한 기억의 조건 중 하나는 적당한 건망증"이라고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1890년 '심리학의 원리'에서 일찍이 설파하였다. 좋은 기억 저장소를 넓혀 감사하며 살려면 나쁜 기억의 삭제는 꼭 필요할 터 이다. 좋은 절기에 좋은 기억만하고 감사하며 그 감사를 나누자. 모두에게 "해피 생스기빙!"

[이 아침에] 감사의 기억만 남기기로 해요

?이정아/수필가


?[LA중앙일보] ?? 발행 2015/11/26?미주판?8면 ?? 기사입력 2015/11/25 19:21


댓글목록

profile_image

jwj님의 댓글

jwj 작성일

감사하며 살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것 같은 마음이 생깁니다. 추수감사절 잘 보내십시요.

profile_image

이정아님의 댓글

이정아 작성일

집사님도 풍성한 즐거운 추수감사 연휴되십시오.

profile_image

이은이님의 댓글

이은이 작성일

특히 감사할 일은 오래 오래 기억하고 용서해야 할일은 빨리 잊어버리고 살수 있다면 정말 행복하지 않을수가 없겠네요.
저도 기억력 하나는 좋았었는데 나이가 조금씩 들어가며 건망증이 생기는게 왠지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것 같습니다. ㅎㅎ

profile_image

이정아님의 댓글

이정아 작성일

건망증이 있다면 정신이 건강하다는 증거랍니다.<br />
모든 걸 다 외우면 머리가 펑! 터질지 몰라요 ㅎㅎ<br />
나쁜 기억은 빨리 잊고 감사할 일은 오래간직하며<br />
나누며 살기로해요^^*